워드프레스는 CMS라는 것을 통해서 거의 모든 컨텐츠를 다룬다고 봐도 과언이 아닙니다.

이런 CMS는 첫 셋팅시 반드시 해야 할 것이 하나 있는데요. 두번째로 ‘미디어’ 셋팅입니다.

사실, 이미지를 많이 사용하지 않거나 업로드 폴더관리가 필요없으신 분들은 이 포스팅을 넘어 가셔도 됩니다.

하지만, 반대로! 첨부화일이나 이미지 업로드 빈도가 높은 워드프레스 사이트를 운영하는 경우라면 상황이 달라지게 됩니다.

워드프레스 CMS의 좌측 하단 메뉴를 살펴보면 맨 하단에 ‘설정’ 메뉴가 있고 이 메뉴의 서브 메뉴로써 ‘미디어’라는 메뉴가 있습니다.

해당 메뉴의 내용을 살펴보면 ‘파일 업로드’ 그룹이 있습니다.

여기에 체크박스로 옵션이 한가지 있는데 ‘내가 올린 파일들을 년/월별로 분류하기’입니다.

‘파일’이라고 지칭되어 있으므로 단순 이미지만 해당되는 것이 아니라 첨부화일 또는 다양한 미디어를 포함한다는 것이겠죠.

이 옵션은 기본적으로 체크가 되어 있는데 옵션에 대한 이해가 필요합니다.

옵션에 체크한 경우 : 업로드 폴더내에 ‘년’에 해당하는 올해 년도 폴더가 생성되고 그 폴더안에 현재 ‘월’에 해당하는 폴더가 생성이 됩니다. 그후, 해당 폴더에 파일들이 업로드가 되는 것이죠.(무조건), 이것은 체크박스에 체크만 되어 있으면 자동적으로 폴더가 생성되고 이미지 및 미디어가 해당 폴더에 업로드가 됩니다.

옵션이 체크 안 한 경우 : 업로드 폴더내에 모든 미디어 및 첨부화일이 업로드가 됩니다.

그런데, 옵션에 체크가 되어 있는 경우와 아닌 경우에는 각각 장/단점이 있습니다.

첫번째 장점을 살펴 보겠습니다.

체크가 되어 있는 경우의 장점을 보면, 파일들을 년, 월로 구분되어 업로드가 되기 때문에 자동으로 이력/히스토리 관리가 될 수 있습니다.

체크가 안 되어 있는 경우의 장점은 같은 파일명으로 계속 올릴 경우, 중복 업로드를 막을 수 있습니다.

두번째 단점을 살펴 보겠습니다.

체크가 되어 있는 경우의 단점을 보면 중복파일이 생길 수 있습니다. 물론, 지난달에 업로드한 것을 삭제할 수 있지만 운영하다가 보면 신경을 쓰지 못해서 중복으로 올리는 케이스가 생길 수 있습니다.

체크가 안 되어 있는 경우의 단점은 한번 삭제를 해 버리면 돌이킬 수 없다는 것입니다.

그래서 가급적 원래 셋팅되어 있는 년/월로 구분해서 넣는 것을 권장드립니다.

0 replies

Leave a Reply

Want to join the discussion?
Feel free to contribute!

Leave a Reply

Your email address will not be published. Required fields are marked *